물만 마셔도 배에 가스가 차는 분들 많이 계실 겁니다. 헐렁하던 바지도 식사하면 작아질 정도로 배에 가스가 차는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그런 사람 중 한 명입니다. 배에 가스가 차면 소화불량, 두통, 부종, 구취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어 삶의 질을 크게 떨어트립니다. 포드맵이라고해서 가스가 덜 차게 하는 음식 군을 나눠주어 식단 조절을 도와주는 맵입니다. 하지만 포드맵을 따라 식사해도 개선되지 못한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불편한 건 질병입니다. 치료해야 합니다. 아래는 제가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받은 검사들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배에 가스가 찬다면 받아봐야할 검사
- 대장내시경
- 장기능성검사
- 분변잠혈검사
- 지연성음식과민검사
이유없이 배애 가스가 찬다면 받아봐야할 검사는 위 4가지 검사입니다. 제가 불편을 느끼며 최근 2년동안 받아본 검사입니다. 어떤 검사이며, 검사가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검사를 통해 어떻게 개선 되었는지 설명드립니다.
대장내시경
장내 불편이 있을때 대장내시경을 통해서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내 불편은 심하지만 대장내시경 결과는 좋았습니다. 의사는 구조적 문제는 없고, 타고나게 장이 약하니 소식을 하라고 권했습니다.
- 검사비 : 36~40만 원(실비청구가능)
- 문제 발견 : 발견된 문제 없음.
- 개선점 : 개선된 점 없음.
장 기능 성 검사
대장내시경으로 원인을 찾지 못했다고 하니, 가정의학과에서 장 기능 성 검사를 추천해 줬습니다. 피검사로 진행되었고, 결과는 일주일 이내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위산이 부족하다는 결과를 받아 적절한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가스는 개선되지않았습니다. 다만 두통, 매스꺼움, 구취, 변비 증상은 크게 호전되었습니다.
- 검사비 : 2만원 내(실비청구가능)
- 문제 발견 : 위산 부족
- 해결방안 : 소화제 및 소화효소, 노르믹스정 처방.
- 개선점 : 두통, 매스꺼움, 구취, 변비 증상 완화
분변잠혈검사
대변 속에 숨겨진 혈액을 찾아내는 검사로, 종양이나 소화계 출혈을 확인합니다. 50세가 넘으면 국가건강검진 항목에 포함되어 1년에 한번씩 받도록 권고되는 검사입니다.
검사방법은 대변을 지시한 통에 받아오면 됩니다. 대변이 생리혈이나 변기의 물과 섞이면 안 됩니다. 생리 기간에는 검사가 불가능합니다. 변기의섞이면 안 되기 때문에 바닥에 바닥에 종이 등을 깔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통에 담은 대변은 병원에 제출하기 전 꼭 냉장 보관을 해주셔야 합니다.
검사결과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싸일(c.difficile difficile)이 낮은 수치로 양성이 나왔습니다. 발생 원인은 항생제로 인한 장내 불균형, 감염 등이 있다고 합니다. 감염 증상은 설사와 복통이 있습니다. 면역력이 낮은 경우 심각한 증상을 보이며, 노인의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 약을 처방 받았습니다. 약을 먹는 동안 죽은 세균의 시체가 혈액에 떠다닐 수 있고, 명현 현상의 일종으로 두통, 가스, 복통 등 불편한 반응이 있을 수 있다 안내 받았습니다. 1주 차에는 평소보다 심하게 가스가 찼습니다. 2주 차에는 실 방귀가 나와 회사 생활에 지장이 있었습니다. 3주 차에는 평소보다 가스가 덜 찼습니다.
- 검사비 : 17,000원(실비청구가능)
- 문제발견 :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싸일(c.difficile difficile)이 낮은 수치로 양성
- 해결방안 : 후라시닐정 및 노르믹스정 처방
- 개선점 : 변비, 가스가 줄어듦.
지연성 음식 과민 검사(lgG 지연성 알레르기)
흔히 복숭아나 키위처럼 먹자마자 식도가 부어오르는 즉각적인 알레르기 반응이 아닌, 음식 섭취 후 몇 시간에 걸쳐 반응이 일어나는 음식을 찾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아토피나,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는 분들이 많이 받는 검사합니다. 지속적으로 맞지않는 음식을 먹을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 1) 신경계 : 만성두통, 식은땀
- 2) 정신계 : 집중력저하, 기억력 저하, 불안, 의욕 저하, 주의산만, 에dㅣelㅇpㅇl치el
- 3) 안 관계 : 안구 건조, 시력 저하
- 4) 호흡기계 : 인후통, 구강건조, 호흡장애
- 5) 피부계 : 피부발진, 피부 변화
- 6) 골격근과 : 근육통, 근력 약과, 관절통, 관절부종, 근육경련, 팔다리 무감각증
- 7) 소화기계 : 소화불량, 과민성 대장 증상, 설사, 변비, 식욕부진
- 8) 기타 : 만성피로, 잦은 감염, 체온상승, 비만
저는 지루피부염, 소화불량, 변비, 장내가스 등의 이유로 검사를 받아봤습니다. 결과는 우유(유제품 모두 포함), 완두콩, 염소 우유, 달걀흰자는 먹으면 안 되고, 밀가루는 2개월 정도 끊어야 한다고 나왔습니다.
저는 달걀흰자만 따로 파는 단백이, 그릭요거트, 그린빈, 치즈 등을 주식으로 먹고 있었습니다. 결과를 보는 순간 원인없는 결과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원인을 알고 피하면 얼마든지 나아질 수 있습니다. 피부염이나 위장불편함으로 고통받는 분들은 이 검사는 꼭 해보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 검사비 : 250,000원(실비청구 불가능)
- 문제발견 : 우유, 염소우유, 계란흰자, 완두콩, 밀
- 해결방안 : 우유, 염소우유, 계란흰자, 완두콩, 밀 6개월동안 제한
- 개선점 : 아직 없음.